성내동 하수구막힘 고시원 하수도역류 해결

DATE
July 28, 2025
BY
이반장

오늘은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고시원에서 하수구 막힘을 해결하러 다녀왔습니다.

성내동 고시원은 각 방에 화장실이 있는 원룸형 고시원입니다.

고시원 한쪽에는 조리를 할 수 있는 공용 주방이 있는데, 공용 주방에서 물을 사용하면 바로 뒤에 있는 방의 화장실 하수구에서 기름 슬러지가 류했다가 천천히 빠지는 증상이 발생했다며 전화를 주셨는데요.

경험상 이 상태로 며칠만 지나면 다른 방들도 똑같이 문제가 발생할 거라 늦기 전에 작업을 하고 싶다며, 긴급 출동을 요청하셨습니다.

보통 상가 건물 한 층에는 한두 개의 하수구만 만들어져 있는데, 고시원은 이를 아주 길게 연장해서 각 방과 세탁실, 주방에 연결합니다. 가뜩이나 길게 연장을 해서 이물질이 쉽게 쌓이는 데다가, 가정집에 비해 사용량도 월등히 많아서 막힘과 역류가 자주 발생한답니다.

현장에 도착해 점검해보니, 싱크대에서 출발한 하수도 배관이 뒷방을 거쳐 길게 나가는 구조인데, 뒷방 하수구를 지나자마자 기름 슬러지가 돌처럼 굳은 채로 쌓여 있어서 물이 원활하게 배수되지 못하고 역류하는 것이었습니다.

고객님께 상황을 설명드리고, 플렉스 샤프트와 내시경을 사용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뒷방 화장실에서 양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였는데요. 물이 흘러나가는 출수구 방향을 먼저 뚫어주고, 주방 방향으로 장비를 집어넣어 배관 청소를 진행하였습니다.

중간에 싱크 호스가 걸려서 주방으로 위치를 이동하여 작업을 진행하였고요.

한참을 작업하여 배관을 새것처럼 만들어 드렸는데, 하수도 배관의 기울기(구배)가 잘못되어서 물이 차서 나갑니다. 특히 막힘이 발생했던 뒷방 화장실 아래쪽은 물이 100% 차서 나갈 정도로 기울기(구배)가 좋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설거지 잔여물과 기름기들이 떠내려가지 못하고 쌓여 막힘과 역류의 원인이 되었던 것이었네요.

한참을 물을 틀어도 문제없이 시원하게 배수되는 것을 확인하고, 성내동 하수구 막힘 고시원 하수도 역류 해결 현장의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목록으로